(스크랩) 게임 기획서의 종류

개념정리 2018. 5. 13. 22:53








  



 

 

[1] 제안서

제안서에 담길 내용은 되도록 짧고 간단하면서도 전하고자 하는 것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 투자자 혹은 사장이 되며 읽는 이의 눈높이에 기획서를 맞출 필요가 있다.

제안서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협조를 얻어낼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이므로쉽게 이해되어야 한다.

Index

Description

Summary

1

개요

게임의 제목장르그래픽권장사양플랫폼

2

전망

게임의 가능성특징흥미요소참고 데이터 등

3

방향

게임의 요소분위기지향점 등을 설명

4

주요 시스템

핵심 시스템 설명

5

스케줄

게임이 출시까지 걸리는 시간마엘스톤 분기

6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인원 산출

7

예산

인건비엔진비기타 비용을 산출

8

매출

수익예상손익분기점 시기목표매출 등

 

1) 개요

개요는 말 그대로게임을 함축해서 나타내는 것이다.

게임의 제목장르그래픽권장사양플랫폼 등을 요약해서 정리하고어떤 게임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한다.

기획의도도 포함되면 좋다.

2) 전망

전망은 이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게임이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 되는지 설명하고이 게임에 사용된 새로운 기술이나 특징을 설명한다.

이 부분에서는 마치 이미 출시된 게임을 홍보하듯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흥미를 끌고특징을 요약할 수 있는 주제 문장을

작성하고 그 아래 세세한 설명을 붙인다마치 신문기사를 쓰듯이 커다란 주제문장을 달고그 아래 기사를 쓰듯 설명을 쓰는 것이다.

그 다음엔 이러한 방식의 게임이 왜 가능성 있고 유망한지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한다또한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는

비슷한 게임들을 분석하고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설명한다이 부분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를 예로 들거나,

공신력 있는 매체의 기사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방향

게임의 방향을 설정한다장르게임의 분위기게임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게임의 포지셔닝, SWAT 분석경쟁요소 등이 포함되며

이것은 게임을 만들어갈 때 팀원 모두가 머릿속에 두어야 할 일종의 테마가 될 것 이다.

 

4) 주요 시스템

청중이 투자자나 사장이라면 유료시스템이 되면 좋다.

그 외 게임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시스템을 설명한다.

Ex1) 카트라이더드리프트 시스템스피드전 아이템전카트교체.

Ex2) 아이온진형 시스템비행&활강 시스템

 

5) 스케줄

게임 제작에 걸리는 시간을 도표로 작성한다.

대략적인 컨텐츠 흐름대로 작성하면 보기 좋으며예산과 함께 적는 경우도 많다.

 6) 

게임제작에 필요한 인원구성을 작성하며조직도를 많이 사용한다.

예산과 함께 적는 경우도 많다.

이미 팀이 셋팅 되어 있으면 조직도로팀이 덜 셋팅 되어 있으면 필요한 팀원과 연봉 등을 산출한다.

 7) 예산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최소예산최대예산을 측정한다.

인건비엔진비용외주비용사운드비용 등이 기재된다.

 8) 매출

게임이 완성되는 시기부터수익예상 ARPU, 손익분기점 시기 등을 예상하며

목표매출을 산출한다.

 

Ex) 제안서 예시

 

[2] 컨셉 기획서

컨셉 기획서의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다게임 전체의 컨셉을 나타낼 수도 있고 특정 시스템을 요약 설명할 수 도 있고,

몬스터월드 등의 컨셉을 나타낼 수도 있다.

아래표가 의미하는 컨셉 기획서는 시스템의 상세화를 하기 전에 미리 의도하는 바를 공유하는 목적의 컨셉 기획서이다.

컨셉기획서는 내용이 함축되어있으며,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작성하기 어려운 기획서이다. (대상이 이해하면서 읽기 쉽고 짧은 기획서가 매우 훌륭한 기획서라 생각한다.)

 

 

Index

Description

Summary

1

개요

시스템의 의도요약목적기대효과 등

2

시스템설명

시스템의 간단한 설명도식화

3

시스템UI

시스템에 포함되는 간단한UI

 

[3] 시스템 기획서

시스템 기획서는 일반적으로 상세기획서라 불리기도 한다. (시스템 기획서가 하위개념이기는 하지만 많은 학원이나 단체에서 이렇게 부르더라.)

시스템 기획서에 UI기획서가 포함될 수도 있으나대부분은 프로그래머들의 작업을 위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특정 시스템 별로목차나 필요한 내용들이 다르다.

Index

Description

Summary

1

개요

시스템의 의도요약목적 등

2

시스템 프로세스

시스템의 흐름

(플로우차트 혹은 시스템의 도식화)

3

시스템설명

시스템 세부설명예외처리

4

UI설명

시스템에 필요한 UI

5

파라미터

시스템에 필요한 파라미터 구성

 

1) 개요

시스템의 의도요약목적기대효과 등을 기재한다. UI가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이라면

어디서 출력되지는해제방법은 어떻게 되는지도 기재한다.

2) 시스템 프로세스

플로우 차트 혹은 시스템을 도식화 해서 정리한다게임화면상의 포지션도 포함될 수 있다.

 

3) 시스템 설명

당연하지만 시스템마다 설명하는 것이 다르다주로 로직/예외처리 등을 다룬다예시로

채팅시스템이라면 [채팅 방법][채팅이 들리는 거리][채팅조작][채팅차단][채팅금지등등

파티시스템이라면 [파티방법][파티해제방법][방장권한][파티원권한][분배설정]등등을 다룬다.

4) UI설명

UI기획서를 따로 쓰기도 한다인터페이스 자체가 시스템의 하위분류라 그냥 시스템 기획서에 포함되어도 무방하다.

컨포넌트, UI디자인컨셉조작설명 등이 포함된다.

 5) 파라미터

파라미터값이 필요하다면 기재한다예시로

캐릭터 스테이터스 시스템이라면 [캐릭터모델][종족][클래스] [착용무기타입] [체력][공격력]등등이 포함된다.

몬스터 AI시스템이라면 [몬스터종족][시야거리][활동범위][이동거리][정지시간등등이 포함된다.

 

Ex) 시스템기획서 예시

 

 

[4] 리소스 기획서

리소스를 제작하는 것은 아트디자이너의 몫이지만설정 및 리소스를 관리하는 것은 기획자의 몫이다.

리소스파일명상세설명타입분류 등을 해놓은 기획서를 리소스 기획서라 부르며 리소스 리스트라고 부르기도한다.

세부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캐릭터 이펙트리스트][몬스터 설정리스트] [캐릭터 스킬아이콘 리스트등등으로

주로 엑셀로 관리한다리소스 정리가 잘되어있으면 관리도 편하고제작되어있는 리소스가 한눈에 보여 재활용도 용이하다.

때때로 리소스 관리를 TA(테크니컬 아티스트)등이 관리하는 곳도 있다.

아래는 MMORPG에서 사용했던 리소스 리스트의 예시이다.

 

Index

Type

Description

1

더미 리스트

이펙트가 어테치될 캐릭터,몬스터등의 더미리스트

2

캐릭터 아이템 리스트

캐릭터의 아이템을 이미지화 및 파일명을 기재한 리스트

3

캐릭터 스킬 아이콘 리스트

캐릭터의 스킬 아이콘을 이미지화 및 파일명을 기재한 리스트

4

캐릭터 스킬 리스트

캐릭터의 스킬의 컨셉이름 등의 리스트

5

캐릭터 이펙트 리스트

캐릭터의 이펙트 사용처어테치더미컨셉파일명등의 리스트

6

캐릭터 애니메이션 리스트

캐릭터의 종족/클래스 별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리스트

7

몬스터 컨셉 리스트

몬스터의 컨셉과 파일명을 정리한 리스트

8

몬스터 애니메이션 리스트

몬스터 종족 별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리스트

9

몬스터 이펙트 리스트

몬스터 기본스킨스킬등에서 사용하는 이펙트 리스트

10

지역별 레벨분포 리스트

지역별 아이콘미니맵씬파일명, BGM등을 정리한 리스트

 




출처 : https://blog.naver.com/onlybest01/220066539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