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생각) 업적 시스템의 문제점

개념정리 2018. 5. 24. 11:31

(개인생각) 업적 시스템의 문제점

 

1.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약할 수 있다.

정상적인 게임 진행 방향이 아닌 업적을 클리어하기 위해 강제되는 행동이나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끼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2.     무의미한 업적이 존재할 수 있다.

게임을 진행하던 도중 갑자기 OO 도전과제를 완성했습니다 라는 알람이 뜬다.

플레이어는 게임에 집중하다 잠시 흐름이 끊기고 영문도 모른체 업적을 달성한다

이렇게 플레이어에게 무의미한 업적이 존재할 수 있다.

 

3.     플레이어의 상상을 깨버릴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이에 플레이어는 나는 다른 사람과 달리 독특하게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는 느낌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때 업적을 클리어 했다는 알람이 나오면 나는 다른 사람과 똑같이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바뀌어 실망감을 줄 수 있다.

 

4.     업적의 보상

보통 업적을 클리어하면 클리어 했다는 알람만 나오거나 게임 진행에 도움이 되는 보상을 준다.

하지만 이는 플레이어가 업적을 클리어하는데 동기부여가 되지 못한다.

깨도 그만 안깨도 그만인 그저 업적 달성 100%를 보기 위해 하는 행동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플레이어가 스스로 업적에 재미를 찾고 달성할 수 있게 하는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개발자는 업적이 게임 진행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생각하고

플레이어가 스스로 업적이라는 시스템을 즐길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