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Seamless / Zone 방식이란?

개념정리 2018. 4. 11. 16:36

1. 존 (Zone)

 

● 특정지역 즉,맵과 맵사이를 이동할때 로딩이됩니다.

● 로딩사이의 공간,지역이 존(ZONE)이 됩니다.

 


장점 : 퍼포먼스를 높게 줄수있음

            존간(間) 뚜렷한 개성을 나타내기에 용이


단점 : 잦은 로딩의 번거로움

            맵이 좁게 느껴짐

            서로 다른존에 있는 개체끼리 전투등의 인터렉션이 불가능함


대표게임 : 마비노기 영웅전, 아이온, 파이널판타지14


 




2. 심리스 (Seamless)

 

● 유저들이 현 포지션에서 취할 수 있는 포지션을 예측해 미리 로딩하는 방식

● 모든 맵의 이동시 로딩없이 쭉이어지는 방식을 말합니다.

 


장점 : 최상의 자유도

            넓은 맵을 쉽고 자유롭게 이동


단점 : 퍼포먼스의 하드웨어적 제약

            비주얼이 다른 지역간(間) 경계부 처리가 매우 어려움


대표게임 : 검은사막, 마인크래프트, 엘더스크롤, GTA


 




- 기타 개념 -


룸 (ROOM) 방식

 

● 방을 만들거나 만들어진 방을 이용해서 주어진 미션 또는 대결을하는 방식

 

장점 : 유저가 원하는 미션이나 맵등을 직접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단점 : 게임내 커뮤니티의 어려움, 미션의 반복수행으로 오는 지루함

대표게임 : LOL


채널링 (Channeling) 기법


● 하나의 존에 정해진 수를 초과하는 유저들을 다른채널로 분산시키는 기법.

● 존 방식으로도 감당이 되지 않는 유저 쏠림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 물론, 심리스 방식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asjh0616/220390247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