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지표의 종류 조사

개념정리 2019. 4. 1. 22:25

1.PV(Page View)

 게임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다면, PV 30회가 된다.


2.UV(Unique Visitor)

게임에 접속한 사용자 수

A, B, C의 사용자가 접속했다면, UV 3회가 된다.

만약 A, B, C의 사용자가 각각 30번을 접속했어도 UV 3회가 된다.


3.DAU (Daily Active User)

하루에 접속한 사용자의 수


4.WAU (Weekly ActiveUser)

일주일 동안 접속한 사용자의 수


5.MAU (Monthly Active User)

한 달 동안 접속한 사용자의 수


6.RU (Resistered User)

현재까지 가입한 총 유저의 수


7.NRU, New Registered User

일정 기간 내에 등록된 신규 유저 수


8.ARU (Accumulate 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등록된 누적 유저의 수


9.TS(Time Spent)

유저 1인당 플레이 타임


10.MTS (Mutigame Time Spent)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


11.CCU, Concurrent connected User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 서버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의 수


12.MCU (Maximum Concurrent User)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


13.ACU (Average Concurrent User)

평균 동시 접속자 수


14.Retention Rate

게임에 재접속하는 비율

계산방법 : 현재 접속 자수/비교 대상 시기의 접속 자수

1 1일에 100명의 접속자가 있었고 1 2일에 70명의 접속자가 있었다면

Retention Rate 70%라고 볼 수 있다.


15.Stickness

한달동안 접속한 유저와 하루 단위 접속한 유저의 비율을 비교

계산 방법 : (DAU / MAU) * 100


16.Revenue(매출액)

유저가 상품을 구매하여 발생한 세금 정산 전의 순수한 수익

일 매출액, 주간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 1년 매출액등 기간별로 구분하기도 함

매출액에서 마케팅비용, 인건비, 사무실 비용 등의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 빼면 Operationg Profit(영업이익)이 된다.


17.PU (Paying User)

결제를 한번이라도 한 유저


18.Non-PU (Non Paying User)

결제를 한번도 안한 유저


19.PU Rate (Paying User Rate)

구매 유저 비율

계산방법 : DAU / 일일 결제자 수


20.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한명의 유저가 결제하는 평균 금액

계산방법 : 일매출/DAU, 주매출/WAU, 월매출/MAU


21.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결제한 유저만 대상으로 한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

계산방법 : 매출/PU


22.Churn

게임을 완전히 그만두고 이탈한 유저의 비율


23.LTV (Life time value)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 까지 지불하는 금액

계산방법 : ARPU * ( 1 / Churn )


24.UAC (User Acquisition Cost)

유저 한명을 확보하기까지 지불한 총 비용


25.CPI (Cost Per Install)

설치를 했을 때 드는 비용


26.CPC (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

 


*참고 사이트 :

1. https://maggio-inspi.tistory.com/1?category=560579

2. https://blog.naver.com/bigfish81/221473228672

3. https://blog.naver.com/bigfish81/221473227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