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지표의 종류 조사
개념정리 2019. 4. 1. 22:25
1.PV(Page View)
게임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다면, PV는 30회가 된다.
2.UV(Unique Visitor)
게임에 접속한 사용자 수
A, B, C의 사용자가 접속했다면, UV는 3회가 된다.
만약 A, B, C의 사용자가 각각 30번을 접속했어도 UV는 3회가 된다.
3.DAU (Daily Active User)
하루에 접속한 사용자의 수
4.WAU (Weekly ActiveUser)
일주일 동안 접속한 사용자의 수
5.MAU (Monthly Active User)
한 달 동안 접속한 사용자의 수
6.RU (Resistered User)
현재까지 가입한 총 유저의 수
7.NRU, New Registered User
일정 기간 내에 등록된 신규 유저 수
8.ARU (Accumulate Register User)
해당 기간까지의 등록된 누적 유저의 수
9.TS(Time Spent)
유저 1인당 플레이 타임
10.MTS (Mutigame Time Spent)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
11.CCU, Concurrent connected User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 서버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의 수
12.MCU (Maximum Concurrent User)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
13.ACU (Average Concurrent User)
평균 동시 접속자 수
14.Retention Rate
게임에 재접속하는 비율
계산방법 : 현재 접속 자수/비교 대상 시기의 접속 자수
1월 1일에 100명의 접속자가 있었고 1월 2일에 70명의 접속자가 있었다면
Retention Rate는 70%라고 볼 수 있다.
15.Stickness
한달동안 접속한 유저와 하루 단위 접속한 유저의 비율을 비교
계산 방법 : (DAU / MAU) * 100
16.Revenue(매출액)
유저가 상품을 구매하여 발생한 세금 정산 전의 순수한 수익
일 매출액, 주간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 1년 매출액등 기간별로 구분하기도 함
매출액에서 마케팅비용, 인건비, 사무실 비용 등의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 빼면 Operationg Profit(영업이익)이 된다.
17.PU (Paying User)
결제를 한번이라도 한 유저
18.Non-PU (Non Paying User)
결제를 한번도 안한 유저
19.PU Rate (Paying User Rate)
구매 유저 비율
계산방법 : DAU / 일일 결제자 수
20.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한명의 유저가 결제하는 평균 금액
계산방법 : 일매출/DAU, 주매출/WAU, 월매출/MAU 등
21.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결제한 유저만 대상으로 한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
계산방법 : 매출/PU
22.Churn
게임을 완전히 그만두고 이탈한 유저의 비율
23.LTV (Life time value)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 까지 지불하는 금액
계산방법 : ARPU * ( 1 / Churn )
24.UAC (User Acquisition Cost)
유저 한명을 확보하기까지 지불한 총 비용
25.CPI (Cost Per Install)
설치를 했을 때 드는 비용
26.CPC (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
*참고 사이트 :
1. https://maggio-inspi.tistory.com/1?category=560579
2. https://blog.naver.com/bigfish81/221473228672
3. https://blog.naver.com/bigfish81/221473227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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