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템플릿이 필요할땐, Xtensio
UX에서 자주 사용되는 페르소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특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뒤 이들 각각의 사용자 유형들을 가공의 캐릭터로 표현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페르소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전형적인 사용자(Persona)를 통해 각 사용자들의 이용행태와 상품에 대한 니즈에 주목하여 이를 서술적으로 정의하는 기법이다. - Persona는 사용자를 집중해서 분석하도록 해준다.
- Persona는 사용자에 대한 감성적인 이해를 도와준다.
- Persona는 효과적으로 사용자를 알게 해준다.
- Persona는 리서치 결과 정리 시에 사용자 분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 진다.
즉 쉽게 말하자면,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 따라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서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페르소나에는 가상인물에 대한 사용자 정보 및 프로필, 구체적인 정보와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과 불만족하는 것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다양한 예제들이 나와있지만, 직접 페르소나 템플릿(틀·양식)을 만들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이를 쉽게해주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