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게임기획자 지망생들의 실수

게임기획 관련 이야기 2018. 4. 6. 22:35

안녕하세요. gump 입니다.

 

로키세트님이 채팅방에서 강제로 퀘스트를 주셔서, 지망생 등업 게시판에 글이 올라오는 족족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퀘스트 보상으로 역삼역에서 초밥을 얻어 먹었기 때문에 계속 댓글을 다는 거라고는 말 못합니다....)

 

지망생 분들이 올리시는 기획서 및 제안서 역기획서를 보면서 몇 가지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첫째. 컨셉/의도/목적/목표를 적자.

기획자에게 기획서는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기획서는 누군가에게 업무를 의뢰하는 의뢰서라는 점입니다.

 

기획자 : 이거 만들어줘

담당 개발자 : 이게 뭔데? 이거 만들어야 ? 이거 만들어서 어디다가 쓸꺼야?

 

대부분의 지망생 분들은 무엇을 만드는 가에 특화되어 기획서를 쓰다보니 무엇을 만드는 지는 알겠는데, 이걸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이 전체적으로 약합니다.

? 라는 부분은 기획자의 가장 존재감이며 무기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전에 제가 하나 링크 겁니다

what, how보다 why 중요한 이유 http://blog.naver.com/gamediz/20019798841

 

둘째. 매력/어필에 신경 쓰자.

첫번째와 연결이 되는 부분인데, 죄다 무엇만 있고, 무엇이 결국 세부 기획이기에

시스템이, 컨텐츠가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어필이 안됩니다.

결국 기획서를 보다보면 .. 이런 기능이 있나보다... (심드렁) 하는 상태가 됩니다.

 

기획자 : 이번에 들어갈 신규 컨텐츠 기획서야

담당 개발자 : 어떤 기획인지는 알겠고, 근데 이거 하면 재밌나? 이렇게 하면 우리 게임에서 유저가 좋아할까?

 

게임 개발에서 기획자가 물음에 납득을 못시키면 개발 진행 자체가 안됩니다.

(물론 힘으로 억지로 밀어붙일 수도 있겠지만, 기획자에 대한 반발감만 높아지고, 기획자가 신뢰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너무 많죠)

 

지망생 페이지에 많은 기획서는 명세서 형태를 띄고 있고, 일종의 개발 설명서의 느낌이 강합니다.

부분은 당연히 필요한 거지만, 기획서는 본디 제안 + 세부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아주시면 좋겠고

이러한 제안 이라는 부분에 당위성을 부여하고, 매력적으로 어필할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지망생이든, 현업이든 기획자라면 저는 이런 부분이 필요햐다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도 있지만, 우선 부분만 염두에 두시면 좋겠고

현업이 되더라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지망생 등업 게시판을 보고 느낀점 (현업 게임 기획자 모임 / (일명:게기모)) |작성자 gump